예전부터 항상 이야기가 나왔던 말이 있다.
"월급 빼고 다 오른다."
직장인들이 하는 푸념 중 하나인 줄 알았다. 그리고 나 또한 사회생활을 하고 깨달았다. 정말 월급 빼고 다 오르는 것이 팩트였다.
CPI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르면 2022년 0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6% 상승, 전년동월대비 6.0% 상승한다고 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시작으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전 세계적으로 난리가 났고 추가로 중국의 봉쇄정책이 시작되어 인플레이션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곡물 가격 상승, 기름값 상승, 생필품값 상승 자잿값 상승 등 모든 것이 말 그대로 폭등하고 있다.
이렇기에 식비는 상당히 부담된다. 회사에 다니기에 점심을 어쩔 수 없이 밖에서 먹는 나로서는 1일 최소 8천 원에서 최대 1만 3천 원까지 점심값으로 지출이 된다.
소비지출은 점점 증가하고 있고, 세금도 증가하고 있으며 금리 또한 오르고 있다.
정말 한 마디로 "숨만 쉬어도 돈을 잃고 있다"로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물가상승률 대비 연봉인상률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어떻게 버텨나가야 할까. 참담한 심정이다.
이런 살인적인 물가상승률에 대응하는 방법은 연봉상승밖에 답이 없는 현실이 답답할 뿐이다. 저축과 투자를 병행하고 있지만, 지금으로선 뚜렷한 길이 안 보인다.
결국 살기 위해선 실력을 키워 더욱 높은 곳으로 점핑하는 방법밖에 없어 보인다.
오늘도 고생하는 모든 근로자를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