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망했다.
서버가 22년 들자마자 주기적으로 CPU Kernel Panic을 발생하여 뻗는 현상이 발생했다. Kernel Panic이 발생하는 이유는 로그를 확인해본 결과 찾을 수 없었다. 하지만, 특정 현상에서만 해당 이슈가 발생했다.
- 고용량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시
간단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문제가 없었고, 현생을 살다 보니 서버 문제를 해결하기 귀찮아서 차일피일 미뤄오다 시간을 내어 각종 테스트를 진행했었다. 램 테스트를 진행 도중 램에 문제를 발견하게 되었다.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Proxmox를 제거하고, Ubuntu를 재설치하면서 문제를 파악하는 도중 피곤한 나머지 내 손으로 실수로 자료가 백업되어있던 SSD를 포맷을 진행하였다.
결론은 메모리 문제로 인해 발생한 거였고, 램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했다. 그리고 나는 데이터가 모두 날아간 것을 추후에 알게 되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복구해보려고 했으나 SSD 특성상 실패하였다.
그렇게 나는 2014년부터 서버를 구축하여 개발 서버 겸 아카이브 용도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해온 데이터와 사진을 포함한 데이터를 날렸다.
그렇기에 이번에는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려고 한다. 기존 Docker 기반의 서비스에서 Kubernetes 기반으로 옮겼으며, 멀티 클러스터를 적용하여 데이터 보호에 힘을 썼다.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블로그를 다시 시작한다.
- 2022.07.17 (일)